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주식공부하기

주린이의 주식공부-MACD와 MACD 시그널, 다이버전스,MACD오실레이터

반응형

 

안녕하세요.

키다리장씨 입니다.

어제는 대체공휴일이라 당일치기 가족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주린이의 주식공부 하루 쉬었는데요,

쉬었던 만큼 오늘 더 열심히 공부하는걸로~

 

MACD 란?

출처 베어유

  • MACD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 의 약자이다.
  • 장기 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운동량 지표이다.
  • 장기이동평균선과 단기 이동평균선 사이의 차이를 MACD 라고 한다.
  • 장기이동평균선과 단기이동평균선이 서로 멀어지게 되면 (diverge) 언젠가는 다시 가까워져(convergence) 어느시점에서 서로 교차하게 된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가장 큰 시점을 찾고자 하는것.

인터넷이나 책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보조지표가 바로 MACD 이라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는 많이 활용하고 있다는 뜻이다.

MACD 값을 구하는 복잡한 공식이 있지만 HTS 에서 확인할수가 있기때문에 굳이 우리가 구할필요는 없다.

단기이동평균선과 장기이동평균선의 간격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매수, 좁아지기 시작하면 매도의 타이밍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MACD-시그널이란?

MACD- 시그널 이란?

MACD의 이동평균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MACD가 시그널선을 뜷고 내려오거나 밑에서 위로 돌파하는 시점에서 매도·매수의 타이밍을 잡으면 된다.

차트에는 빨간색과 파란색의 화살표가 보이는데 이것이 바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는 지점을 화살표로 표시해둔 것이다.

 

 

출처 베어유

 

MACD 오실레이터(Oscillator)란?

주식의 매도와 매수의 타이밍을 잡는데 도움을 주는 또다른 보조지표.

사진에 가장 아래에 보이는 빨간 파란색의 물결모양이 MACD오실레이터다.

 

주식차트에 보면 현재주가는 떨어지는데 보조지표는 상승신호를 보낼때가 있다.

이것이 바로 디버전스 혹은 다이버전스라고 부르는데 주가와 지표간의 괴리를 말한다.

이렇게 다이버전스가 나타날때에는 보조지표의 흐름대로 조만간 주가의 흐름은 달라질것이다.

이때에는 보조지표의 값을 보는것이 더 정확하고, 이런 다이버전스는 모든 지표에 적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