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주식공부하기

주식차트에서 보이는 갭의 의미와 역시계곡선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주식공부하는 키다리장씨입니다.

 

오늘은 주식차트에 보이는 갭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출처 베어유

갭이란?

주식의 시세가 매수세와 매도세의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차트의 빈공간 을 이야기합니다.

 

  • 보통갭:박스권 횡보중에 자주등장한다. 대부분의 갭을 매우는 특성을 가지고있다.
  • 돌파갭:강력한 저항선이나 지지선을 돌파할때 생기는 갭으로 갭은 매워지지 않는다.
  • 계속갭(급진갭):주가가 급등이나 급락시 발생한다.
  • 소멸갭: 추세 반전이 이루어지기전에 나타나며 주가의 단기반등을 예고한다.

 

역시계곡선이란?

 

출처 베어유

역시계곡선은 주식의 거래량을 바탕으로 한 차트이기때문에 이 차트를 보게되면 주식의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시각적으로 한눈에 볼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로축은 거래량, 세로축은 주가이다.

가로축이 오른쪽으로 갈수록 거래량이 늘고, 세로축이 높아질수록 주가는 올라간다.

 

거래량이 많아지고 주가가 높아질수록 계속해서 매수를 이어가는데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주가가 높아지면 더이상의 매수는 유보를 하고 주가가 하락할수도 있음을 감지해야한다.

 

반면, 주식차트에서 주가와 거래량이 점점 내려가면 매도의 신호라 파악을 해야하고 거래량이 늘고 주가가 내려가면 조만간 주가가 바닥을 칠수있겠다는 파악을 하고 더이상의 매도는 유보하는것이 좋다.

 

출처 베어유

한눈에 파악하기 쉬운 역시계곡선이다. 주가와 거래량이 바닥일때부터 시작해 역시계곡선의 흐름데로 주가의 상승과 하락이 순환되었다.

 

출처 베어유

주식차트에서는 이렇게 보기도 힘든 역시계곡선도 있다.

명확한 신호를 보내주지 않기때문에 주식에서 역시계곡선은 크게 각광받고 있지는 않다.

 

볼린저 밴드를 통한 매도, 매수의 타이밍

출처 베어유

각 증권사의 HTS 마다 볼린저밴드를 설정할수 있다.

위 사진의 주식차트를 보면 세개의 선(밴드)이 보인다.

 

  1. 세개의 밴드가 좁혀질때가 매수의 타이밍, 벌어질때는 매도의 타이밍이 될수있다.
  2. 가운데 중심선을 기준으로 중심선이 위로 돌파할때 매수, 아래로 돌파할때 매도의 타이밍이 될수있다.
  3. 가운데 중심선이 하한선 근처에 왔을때 매수, 상한선 근처에 왔을때 매도의 타이밍이 될수있다.

 

반응형